Farthest Frontier

Farthest Frontier

Not enough ratings
간단 가이드
By hosikoe
재밌는 게임인데 한국어로 된 가이드가 하나도 없는 게 아쉬워서 써봅니다.
   
Award
Favorite
Favorited
Unfavorite
건물 작업 반경 재설정
[작업 캠프], [사냥꾼 쉼터], [채집꾼 쉼터], [낚시 쉼터]는 작업 반경을 이동시킬 수 있다. 괜시리 건물을 이리저리 옮겨다니지 말고 채집위치를 바꾸자.
농장
이 게임은 Banished보다 농장의 효율이 좀 떨어진다. 이유는 관리해야 할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3회의 윤작을 정할 수 있는데, 다음의 3가지를 섞는 게 좋다.
  1. 잡초 제거 : 잡초 억제 능력이 높은 작물을 심거나 농부가 직접 밭 정비를 한다.
  2. 지력 회복 : 비옥도를 높여주는 민들레를 심는다.
  3. 목표 작물 : 목표 작물을 심는다.
윤작하는 작물의 종류는 되도록 겹치지 않고 다르게 구성하는 게 좋은데, 비옥도(지력), 잡초, 병 때문이다.
  • 비옥도 : 보통 수확량이 좋은 작물일 수록 비옥도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비옥도가 낮으면 수확량이 크게 감소한다. 퇴비를 주는 방법도 있지만, 민들레를 심어주지 않으면 보통 퇴비 쌓이는 속도보다 비옥도 감소 속도가 더 빠를 것이다.
  • 잡초 : 비옥도보다는 영향이 적지만 그래도 없애줄 수 있으면 없애주는 것이 좋다.
  • 병 : 같은 작물을 연속으로 심으면, 그 병이 다음 작물에도 감염되어 계속 수확량이 감소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특정 작물 하나를 매년 수확하려면 농장을 3개는 돌려야 한다.

농장1 뿌리채소 : 음식. 소 먹이.
농장2 아마 : 옷 만들 재료
농장3 밀(곡물) 빵, 술의 원료. 소 먹이.
농장4 밀(곡물) 사용하는 곳이 좀 많아서 다른 농장보다 많이 돌림.
거래
원재료는 사고, 가공품은 판다.
원재료는 가격이 올라도 가능한 팔지 말자. 점점 사용할 곳은 많은데 구하기는 힘들어진다. 오히려 비싸도 계속해서 사들이는 게 좋다.(개인적으로 넉넉하게 5,000개 정도 될 때까지는 계속 사들이는 게 좋다고 봄. 5,000개 넘는다면 좀 팔아도 됨.)
*원재료는 대부분 매장량이 정해져 있는 물품들이라고 보면 된다. 모래, 철, 석탄 등등...
나무의 경우 계속 자라긴 하는데, 생각보다 자라는 속도가 느리다. 게다가 가격도 싸기 때문에 팔기보단 사는 게 차라리 나음.(Banished처럼 나무를 심는 직업도 없어서 점점 나무 구하기가 힘들어진다. 직접 심을 수 있긴 한데, 번거롭고 돈도 많이 든다.)

부패할 수 있는 물건은 판다.
부패하는 음식은 팔 수 있을 때 팔자. 부패해서 버리는 것보다 최대한 팔아치우는 게 좋다. 통계창에서 1년에 어느 정도 부패로 손실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그 정도 수치로 팔면 된다. 하지만 치즈나 과일 병조림 정도 빼고는 상인이 거의 사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치사하게 이놈들은 사가지 않으면서 고기 종류도 판다. 하지만 정말 식량이 모자른 경우가 아니면 살 일이 없을 것이다.

음식이 아니지만 그 외 부패하는 약초, 약, 맥주 등도 동일하게 팔 수 있을 때 팍팍 팔자.

개인적으로는 치즈가 제일 팔기 좋았다. 외양간에 소가 꽉 찰 정도면 우유 생산량이 엄청나서 이걸 족족 치즈로 만들면 치즈 생산량이 엄청나게 나온다. 치즈도 썩긴 하지만 우유보다 오래 가기 때문에 보존도 좋고, 상인한테 500개씩 팔다 보면 의외로 썩을 일이 별로 없었다.

시세차익 내기
금이 충분히 있다면 시세차익을 노려볼 수 있다.
가격이 떨어진 물건은 사들여서 쟁여놓고 있다가 가격이 오르면 파는 식이다.
당연하지만 부패하지 않은 물품만이다. 부패하는 물품을 사놨다가 가격이 오르기 전에 썩어서 버릴 수도 있다.

결론.
종합하면, 원재료는 보통 계속 모자르니 계속 사모으고, 그 원재료를 가공해서 파는 게 더 비싸게 팔리니 가공품만 파는 게 좋다.
전투
RTS처럼 직접 공격하기
맷돼지를 보면 사냥꾼이 도망을 칠 것이다. 잡으려면 직접 공격을 해야 한다. 같은 방식으로 습격자들을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직접 공격시키는 것은 RTS와 같다. 이미지를 보면 더 이해가 잘 될 것이다.
https://www.farthestfrontier.com/guide/gameplay/combat/ [Commanding Villagers] 항목 참고.

근접전을 시키자
적이 벽을 뚫고 들어와서 타워나 병영을 직접 공격할 정도가 되면 근접전으로 전환하는 게 낫다. 화살은 공격력이 약한데다 건물이 파괴되는 순간 병사가 민간인이 되버려서 무장이 없어져버린다. 때문에 빨리 근접전하는 게 낫다.
다만 적이 장비를 갖춰입었으면 타워 경비병은 상대가 안 되니 그냥 타워 부숴질 때까지 버티는 게 낫다. 병영의 병사는 갑옷까지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근접전을 해도 문제 없다.

타워를 선택한 후, 경비병 얼굴을 선택한 후, 근처 바닥을 우클릭하면 타워 밖으로 나온다. 이 때 적을 우클릭하면 공격할 수 있다.
기타
흙길 아래에 작은 정원을 건설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흙길을 돌길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그런데 그 반대는 안 됨다. 정원 위에 도로를 건설하는 것은 불가능.
4 Comments
campanulapunctata 28 Apr, 2023 @ 4:20am 
cd913 7 Apr, 2023 @ 12:03am 
이 게임 인구 1000명이 제한인가요?? 어떻게든 1000명 넘겨도 귀신같이 노인들 죽여서 990명대~1000명 유지시켜버리네요
DEEP DARK FANTASY 4 Nov, 2022 @ 1:00am 
최적화문제랑 후반 컨텐츠 추가만 있으면 초갓겜인뎅
4885_that_you 22 Oct, 2022 @ 9:06pm 
프론티어..똥..겜..